반짝반짝 빛나는 뇌만들기

뇌튼튼 맘튼튼 김수민

코로나19로 인해 원래 계획했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코디 양성을 진행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비대면 환경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홈스쿨링 방문은 단 기성이며 인지장애(치매)를 앓고 있는 대상이 아닌 만 60세 이 상의 어르신이 대상이었다는 점이 조금 아쉬웠
습니다. 다음 사업에는 일반 장년층과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그룹을 나누고, 증상에 따른 난이도 분류, 단기성이 아닌 3회의 방 문을 고려하여 인지장애의 정도를 살펴볼 수 있도록 활동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저희 사업은 강남여성능력개발센터 내 치매예방지도사 교육 과정을 수료한 8명의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의 구성원으로 이 루어지는데 현재 대한치매협회 소속 강사로 등록되어 있습니 다. 구성원들의 역량강화와 재능나눔을 실천하고자 강남구에 거주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관련 지식을 나누고 치 매 예방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2.5단계 전까지는 1주일에 1번씩 만남을 가져 도서를 구입하고 인지 개선, 치매 예방 스터디와 보드게임 스터디를 통해 역량강화에 집중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에게 배포할 홈 스쿨링 교재를 제작하고 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키트 개발을 진 행했습니다. 코로나 2.5단계 이후 대면사업이 대폭 수정되는 애로 사항이 있었으나 홈스쿨링과 인지 개선 방법에 대해 좀더 심도 깊게 연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