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청년 1인 가구 커뮤니티 조성사업

커넥트 대치 김예령

각자의 방에만 갇힌 1인가구가 편안하고, 흥미로운 관계를 누리는 질적 변화를 경험하길 원했습니다. 더 나아가 직장 문제로 대치동에 거주하는 청년 들이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주거 만족도를 높 이고, 장기간 거주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앤스테이블대치에서 함께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진 사람들과 강남구에서 생활하는 청년 1인가구의 입장에서 지역 내 사회적인 관계망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공감대를 기 반으로 ‘대치동 청년 1인가구 커뮤니티 조성사업’을 기획하게 되었 습니다. 먼저 청년 1인 가구는 어떤 것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파악 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이 공통으 로 관심갖는 주제로 원데이클래스를 기획하고, 공유공간을 바탕으 로 참여자들이 함께 저녁식사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네트워킹 파티’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서로서로 클래스’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청년들이 서로 공유하기 원하는 주제로 클래스를 개최하는 것으로 서로의 취미와 취향을 발견하고 공유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나만의 일상을 더 잘 가꿀 수 있게 도와줄 생활 속 물건들(디퓨저, 천연비누, 마스크스트 랩 등)을 내 손으로 직접 제작했습니다. ‘네트워킹 파티’는 기존 ‘앤 스테이블 대치’의 입주자 모임을 주축으로, 인근주민 등 청년들이 서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도록 저녁식사를 함께 하며 간단한 아이 스브레이킹 게임, 주제가 있는 편안한 대화 모임을 진행하여 자연스 러운 관계 형성을 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