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고 마을의 행복한 공존 “꿈튜버”

꿈튜버 이정은

강남구가 서울의 어느 지역보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잖아요. 그래서 아이들의 꿈을 현실화시키는 데에 있어 풍부한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하면 아이들에게 꿈에 대한 정보를 많이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동시에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직접 궁금한 것을 묻고 답을 얻을 수 있었어요.
또한 사업을 진행하면서 더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해서 같이 커가는 지속적인 성장도 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회원들의 친인척과 지인 중 전문가들을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를 하거나 지역을 넘어서 다른 지역도 찾아가고 하니까 활력이 생겼어요. 다양한 경험을 한 것 같기도하고 지역이 확대되니 좋았어요. 지구촌 세계라고 하지만 주로 활동하는 곳은 마을이잖아요. 그래서 마을에서 진행되는 공동체라는 것이 다양하면 다양할수록 사람들이 더 소통을 할 수 있고, 다양성 속에서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보면 더 다양한 분들과 만날 수 있고 이공동체는 결국은 연결과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강남구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아, 사교육이 활성화된 지역 이다. 그러나 높은 교육열에 비해 청소년들의 꿈이나 진로에 대한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청소년들에게 같은 동네에 거주하는 훌륭한 전문 인적자원을 섭외하여 진로현장을 같이 방문하여, 인터뷰를 해보고, 현장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영상세대인 청소년들이 유튜브에 업로드된 인터뷰 영상을 친구와 공유하여 아이들의 꿈과 진로를 찾는 프로그램이 우리마을에서 끝나지 않고 다른 지역으로 까지 확장되는 연결통로가 되었다. 팀원들 모두 영상촬영이 처음이라 마이크, 조명기구, 핸드폰과의 연결 및 세팅에 미숙했지만, 청소년의 꿈을 위해 멘토들이 순수하고 적극적으로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잘 진행될 수 있었다. 내년에도 우리마을의 다양한 직군들에 대한 인터뷰를 확장하여, 멘토들이 추천하는 인생책, 릴레이 멘토 챌린지 등의 아이템을 추가  개설하여 2020년도 마을공동체 사업에 지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