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우리마을 역사탐방

우리마을옛날이야기 한수민

이번 사업을 통해 느끼는 게 있다면 아이들은 누군가 가르치는
것만 보는 게 아니라 새로운 것에 관심이 더 많다 는 것을 알았어요. 아이들의 눈높이는 어른이랑 틀려서 호기심 갖는 초점도 달랐네요. 다음에 또 마을 사업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서울에 있 는 궁을 위주로 역사탐방을 해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도심 속에 자리잡은 개포동 초원 놀이터는 엄마와 아이들의 소통과 배움의 장으로서의 마을 구심점이 되었다. 그들은 그곳에 서 서로 간의 관심사를 발견하게 되었고, 공모사업을 계기로 강 남구의 역사적 흔적들을 찾는 역사탐방 체험학습에 나섰다. 가 까운 곳에 있는 봉은사, 도산공원, 고인돌 등 표식 되어 있는 역 사적 근거지를 함께 찾아가보았다.

우리는 강남구의 역사를 중점으로 엄마와 아이가 좀 더 구체적 이고 체계화된 역사관을 배우고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내가 사는 동네에 어떠한 문화와 역사가 존재하는지를 접하기 위해 봉은사와 도산공원, 고인돌 등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떤 역사가 담겨 있는지, 또 어떤 모습으로 남아있는지 등 직 접 확인하고 역사에 대한 지식을 쌓아갔습니다. 특히 역사를 배 우고 채워가기 위해 강사님을 모시고 만들기나 미술로 파생시켜 서 진행하였습니다. 아이들이 배우고 느끼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도 느꼈습니다. 그동안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지 만 직접 가보니 가까운 거리에 이런 곳들이 있었구나, 역사라는 것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깨닫게 해주고 싶 습니다. 또 내가 사는 동네에 이런 곳들이 존재한다는 점에 대해 긍지를 심어주고 싶었습니다.